공력 Paper
혼다 어코드(Accord) 2013의 공력 개발
공력고래
2022. 3. 19. 21:26
Flow Field Analysis in the Development of the 2013 Model Year Accord Hybrid
Daisuke Nakamura, Yasuyuki Onishi, and Yoshiyasu Takehara (Honda R&D Co., Ltd.)
Published 2015/4/14
서론
목표: 이전 모델 대비 항력 계수 7% 감소
- Honda Accord(2013)는 100km/h에서 항력이 주행 저항의 75~80%를 차지
- 공력 개선을 통해 연비 개선, 가스 배출량 감소 효과 기대
본론
공력 개선 3가지 중점 사항
1. The Narrowing of the Side Panels
- Boat tailing 형상 구현
- 효과: 유동 박리를 막아 차량 뒷부분 전압 손실 최소화
- 적용: B pillar 바깥쪽 이동, C pillar 안쪽 이동 (승객 공간 향상)

2. Area around A Pillar
- Windshield와 side glass 부드러운 연결(그림 참조: Angle A 증가, Width B 증가, Height C 감소)
- 효과: 종방향 와류 약화
- 적용: A pillar 안쪽 이동(Angle A 증가) → 시야 확보를 위한 얇은 A pillar(Width B 감소, 와류 증가) → 곡률 최적화, Height C 감소로 와류 약화 → 전체 공력 성능 증가
3. Relationship between the Roof and the Trunk End
- trunk 표면 후방 확장, 높이 증가
- 효과: Downwash로 발생한 후방 와류 약화
- 적용: Trunk 높이 동일, 뒤쪽 루프 낮춤, duck tail 형상 적용, trunk 측면을 높여 항력 감소와 양력 강화(그림 참조)

추가 1. Aerodynamic Improvement by Under-Floor Devices
- 차량 하부의 흐름 개선, Rear tire 사이의 압력 낮춤
- 효과: Rear tire 내부 유동장 개선, 종방향 와류 항력 감소
- 적용: Fuel Tank를 고려한 under-cover 최적화

추가 2. Utilization of a Wind Tunnel with Rolling Road
- 지면재현장치 풍동 사용
- Aerodynamic wheel 개발 → wheel 발생 wake 감소
- Front strake 배치 최적화
결론
이전 모델 대비 항력 계수 8.3% 감소
출처
Nakamura, D., Onishi, Y., & Takehara, Y. (2015). Flow Field Analysis in the Development of the 2013 Model Year Accord Hybrid. SAE Technical Paper Series. doi:10.4271/2015-01-1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