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력 Paper

혼다 어코드(Accord) 2013의 공력 개발

공력고래 2022. 3. 19. 21:26

Flow Field Analysis in the Development of the 2013 Model Year Accord Hybrid

Daisuke Nakamura, Yasuyuki Onishi, and Yoshiyasu Takehara (Honda R&D Co., Ltd.)

Published 2015/4/14


 

혼다 어코드(2013)
혼다 어코드(2013)

서론

목표: 이전 모델 대비 항력 계수 7% 감소

  • Honda Accord(2013)는 100km/h에서 항력이 주행 저항의 75~80%를 차지
  • 공력 개선을 통해 연비 개선, 가스 배출량 감소 효과 기대

본론

공력 개선 3가지 중점 사항

1. The Narrowing of the Side Panels

  • Boat tailing 형상 구현
  • 효과: 유동 박리를 막아 차량 뒷부분 전압 손실 최소화
  • 적용: B pillar 바깥쪽 이동, C pillar 안쪽 이동 (승객 공간 향상)
Barrel-shaped cabin and body side panel
Barrel-shaped cabin and body side panel
 

2. Area around A Pillar

  • Windshield와 side glass 부드러운 연결(그림 참조: Angle A 증가, Width B 증가, Height C 감소)
  • 효과: 종방향 와류 약화
  • 적용: A pillar 안쪽 이동(Angle A 증가) → 시야 확보를 위한 얇은 A pillar(Width B 감소, 와류 증가) → 곡률 최적화, Height C 감소로 와류 약화 → 전체 공력 성능 증가
 

Method for reducing wrap-around flow at A pillar
Method for reducing wrap-around flow at A pillar

3. Relationship between the Roof and the Trunk End

  • trunk 표면 후방 확장, 높이 증가
  • 효과: Downwash로 발생한 후방 와류 약화
  • 적용: Trunk 높이 동일, 뒤쪽 루프 낮춤, duck tail 형상 적용, trunk 측면을 높여 항력 감소와 양력 강화(그림 참조)
Roof end and trunk height comparison
Roof end and trunk height comparison
 

추가 1. Aerodynamic Improvement by Under-Floor Devices

  • 차량 하부의 흐름 개선, Rear tire 사이의 압력 낮춤
  • 효과: Rear tire 내부 유동장 개선, 종방향 와류 항력 감소
  • 적용: Fuel Tank를 고려한 under-cover 최적화
 
 
 

추가 2. Utilization of a Wind Tunnel with Rolling Road

  • 지면재현장치 풍동 사용
  • Aerodynamic wheel 개발 → wheel 발생 wake 감소
  • Front strake 배치 최적화

Wheel difference between new Accord Hybrid and previous model
Wheel difference between new Accord Hybrid and previous model
Front strakes optimization in the rolling road wind tunnel
Front strakes optimization in the rolling road wind tunnel


결론

이전 모델 대비 항력 계수 8.3% 감소

 

 

출처

Nakamura, D., Onishi, Y., & Takehara, Y. (2015). Flow Field Analysis in the Development of the 2013 Model Year Accord Hybrid. SAE Technical Paper Series. doi:10.4271/2015-01-1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