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erodynamic Development of the Tesla Model S - Part 1: Overview
Palin, R., Johnston, V., Johnson, S., D’Hooge, A., Duncan, B., & Gargoloff, J. I. (Tesla Motors Inc.)
Published 2012/4/16
서론
전기차에서는 공기역학 성능이 더 중요했습니다. 때문에 테슬라에서는 공기역학 팀이 디자인 팀뿐만 아니라 다른 엔지니어링 팀과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 이는 지난 포스트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공기 저항, 전기차에서 더 중요하다!
저번 포스트에서 공기 저항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전기차에서는 공기 저항이 더욱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왜 그런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트를 먼저 읽고 오시면 좋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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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S 또한 세부적인 부분의 최적화보다 형상 최적화를 먼저 수행하는 전통적인 과정을 따랐습니다. 그러나 조금 특별했던 점은 초기 설계 스케치 단계에서도 자동차 다자이너와 공기역학 전문가가 함께 협력했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공기역학적 성능의 잠재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모델 S의 컨셉카에 대한 대중의 긍정적인 반응에 따라, 차량의 공력 성능을 개선하는데 기존의 스타일링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초기 콘셉트의 show car에서 첫 번째 풍동 모델 'Aerobuck'에 이르기까지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 헤드라이트 아래 부분을 앞으로 당겨 차량 앞부분의 'shark nose' 형상을 줄임
- Deck lid가 길어짐
- 차량 뒤쪽의 볼륨감을 높임
- 패키징 팀의 요구로 디퓨저가 짧아졌지만, 확장 비율 유지를 위해 가파르게 변경
- 낮아진 rocker
- 사각형에 가까운 단면
2편에서 계속됩니다.
테슬라 모델 S(Model S)의 공력 개발 - 2. 형상 개발
The Aerodynamic Development of the Tesla Model S - Part 1: Overview Palin, R., Johnston, V., Johnson, S., D’Hooge, A., Duncan, B., & Gargoloff, J. I. (Tesla Motors Inc.) Published 2012/4/16 *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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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Palin, R., Johnston, V., Johnson, S., D’Hooge, A., Duncan, B., & Gargoloff, J. I. (2012). The Aerodynamic Development of the Tesla Model S - Part 1: Overview. SAE Technical Paper Series. doi:10.4271/2012-01-0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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